정신건강에 대한 잡다한 지식

조현병증상과 심리치료(가족치료)

잡다한지식전문소(잡.지.소) 2020. 12. 26. 14:45
728x90
반응형

조현병(schizopherenia)은 과거 ‘정신분열병’이라는 부정적 어감의 병명을 탈피하고자 지금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조현(調絃)’은 ‘현악기를 조율하다’라는 뜻으로 조현병이 생기면 뇌 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해 사고, 지각, 인지, 감정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문제가 나타나는데, 이를 현악기의 불협화음에 비유하여 지어진 것이다.

국내에는 조현병 환자라면 ‘예비 범죄자’라는 선입견이 있다. 뉴스에서 강력 범죄 가해자들이 조현병 환자로 밝혀지는 사례가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 조현병을 비롯한 정신 질환자의 범죄율은 일반인에 비해 현저히 낮다. 대검찰청의 2017년 발표에 따르면 조현병을 포함한 정신질환자의 범죄율은 0.136%로, 동일 기간 발생한 전체 인구 범죄율(3.93%)보다 30배 낮았다.

 

 

왜 조현병에 걸릴까?

 

 

하나의 원인으로 발병하는 것이 아니라, 뇌나 신경기능의 불안정성(취약성, 과각성상태), 과도한 스트레스의 상호작용으로 발병한다.

 

현재까지도, 조현병의 원인이나 병자체에 대하여 많은 가설이 있으나 (도파민 가설 등), 완전히 해명되지는 않고 있다.

 

어느정도 병에 걸리는가?

 

 

조현병은 100명에 1명 정도 걸린다고 하며, 15-35세 까지의 비교적 젊은 층에서 많이 발병한다.

 

남녀, 지역이나 인종에 따른 발병률 차이는 없다고 한다.

 

병에 걸리면 어떨?

 

환경에서 자극을 조정하고 있는 신경계의 필터에 장애가 생겨, 불필요한 자극에도 혼란스러워지는 체험을 한다고 한.

 

약물요법은, 이 필터 기능 장애를 교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병으로 인한 에너지 소모로 인한 회복과 병에 걸렸다는 충격에서 회복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

 

어떤 증상이 있는가?

 

사람을 의심하고, 정리되지 않은 말을 하고, 쉽게 화를 낸다.

 

혼잣말을 하거나 혼자 웃는경우가 많다.

 

말하고 싶지 않고 먹고 싶지 않다. 사실이 아닌것을 말한다.(망상)

 

자기생각에 빠진다. 생각이 정리가 안된다.

 

기분이 가라앉고 아무것도 하기 싫다.

 

옆에 없는 사람의 소리나 하나님의 음성이 귀나 머릿속에서 직접 듣긴다(환청)

 

초조해한다. 집중이 되지 않는다.

 

잠이 오지 않고 일찍 깬다.

 

 

조현병의 경과는?

 

전조기 : 확실한 증상은 보이지 않지만, 초조해 하고, 주위의 소리가 시끄럽게 느껴지고(청각과민), 잠이 오지 않는(불면) 등의 증상이 보인다.

 

급성기 : 환각이나 망상이 심해지고, 머리가 맑아진다든지, 불안이나 흥분이 심해지는 상태

 

소모기(휴식기) : 급성기의 격심한 증상으로 쉽게 피로해지고, 아무것도 하고 싶은 의욕이 없고, 즐겁다고 느껴지지 않는 등의 에너지가 소모된 상태가 되어, 휴식이 필요한 시기이다. 너무 잔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자게 된다.

 

회복기 :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휴식을 취하여 조금씩 회복이 시작된다. 느긋하게 활동범위가 넓어 지고, 하고싶은 것이 늘어난다.

 

치료는 어떻게?

 

 

 때로는 장애를 남기는 만성 질환이지만, “증상과 능숙하게 대처해가며, 어떻게든 충실한 하루하루를 보낼 것인가 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병이나 고혈압처럼 치료를 계속해가며, 증상의 안정이 필요하다.

 

약물요법 - 약의 작용으로 신경의 작동을 조절 하고, 수면을 확보하고, 긴장을 풀어준다또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재발을 막아 준다. 의욕감퇴, 집중력 저하에도 작용한다.

 

심리재활 - 병에 대하여 알고, 대처방법을 배운다. 증상이 있더라도, 좀 더 나은 생활이 되도록, 커뮤니케이션 훈련이나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기술을 몸에 익힌다. 지원을 받아가며, 업무나 공부등, 본인이 바라는 것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가족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조현병과 잘 사귀는 것” 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본인에게 무엇이 일어 나고 있는가 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가족도 두려움을 느낀다던지, 괴로움을 느끼게 된다.

건강한 부분을 키워라!

 

 병이 치료되지 않으면, 행복해지지 않는다.”라는 것을 명심하며 지지해주자.

 

병을 달래가며, 건강한 부분을 키우고, 자신만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지원하자.

 

병적인 부분과 건강한 부분을 나누어 생각할 수 있도록 있도록 도와주자.

728x90
반응형